in

<그로스 해킹> 1~3장 리뷰

jen☕︎ 2024. 11. 9. 18:02
반응형

 

 

 

 

 

 

그로스 해킹에 대해 어렴풋하게 알고 있던 저에게도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특히 이 책은 단순히 그로스 해킹을 실천하는 법에 집중하는 기술적인 부분을 넘어서, 그로스 해킹이 서비스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실용적이고 실제적인 접근이 돋보입니다. 또한, 책은 서두에서 독자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며 시작합니다. 그로스 해킹을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데이터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 또한 그런 이유로 이 책을 선택했습니다.

 

 

그로스 해킹이란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해킹'하는 것

 

 

 

 

저자는 그로스 해킹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크로스펑셔널(Cross-Functional)한 직군의 멤버들이 모여 핵심 지표를 중심으로 실험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얻은 배움을 빠르게 반복하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과정이라고 설명합니다. 한편 많은 제품 관리자들이 범하는 실수 중 하나로, 제품을 만든 뒤 뒤늦게 고객을 설득하고, 기능을 추가하는 반복적인 작업을 짚고 있습니다. 민망하지만 제가 PM 직무로 진입했을 때 했던 행동들입니다. 책을 통해 그 경험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까?
그로스 해킹은 이 질문의 답을 찾는 과정

 

 

 

 

 

그로스 해킹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제품-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 PMF)이라는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넷스케이프의 창업자는 PMF를 "Product/market fit means being in a good market with a product that can satisfy that market"이라고 설명합니다. 즉, 좋은 시장에 그 시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의미합니다. 애초에 수요가 없는 제품에 어떤 방법론을 적용하더라도 성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PMF를 확인하는 것은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그로스 해킹을 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점검하는 중요한 단계가 됩니다.

 

 

제품은 가설의 조합으로 이뤄져야  하며,
그러한 가설을 테스트하기 위해 최소한의 기능으로 이뤄져야 한다

 

 

 

PMF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 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그 문제가 진짜 문제인가? 그만큼의 수요는 있는가?
  2. 우리의 제품이 그 문제를 실제로 해결한 것이 맞나?
  3. 제품을 만들 때 세운 가설이 무엇인가? 그 가설이 검증됐는가?
 

 

 

하나의 제품을 내놓는다는 것은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의 답을 내놓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PMF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세 가지 지표도 소개합니다: 리텐션(Retention), 전환율(Conversion Rate), 순수 추천 지수(Net Promoter Score, NPS). 앞의 두 가지 지표는 이미 알고 있었지만, 순수 추천 지수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NPS는 고객에게 "이 서비스를 지인에게 얼마나 추천하고 싶은지?"라는 질문을 통해 측정하는 지표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1000명의 일반 사용자보다는
100명의 충성 사용자를 확보했을 때 그 서비스가 성공할 확률이 크게 높아진다

 

 

 

 
그로스 해킹
그로스 해킹에 대한 실용적인 지침서!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필요한 데이터를 정의하고, 수집하고, 분석 환경을 구축하고, 실험하고, 서비스에 반영하는 일련의 과정이 잘 갖춰져야 합니다. 또한 성장을 위한 효율적인 조직 구조와 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로스 해킹은 엄청난 리소스나 시스템이 갖춰져야만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작은 스타트업이라고 하더라도 환경이나 여건에 맞춰 작은 것부터 하나씩 준비해 나갈 수 있습니다.
저자
양승화
출판
위키북스
출판일
2021.01.14

 

 

3장까지 이 책을 읽은 소감은, 전반적으로 Product Manager를 꿈꾸는 제게 굉장히 핵심적인 이야기들이 많이 담겨 있어 시작해 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통해 그로스 해킹에 대해 명확하게 알게 되었고, 이를 실제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 매우 흥미롭습니다. 앞으로도 이 티스토리를 통해 데이터 넥스트 레벨 챌린지에 참여하며 그로스 해킹에 대한 이야기들을 계속해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