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과정에 대한 이해
- 기업이 되고 싶은 모습 꿈꿈
- 목표 수립 ->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수립
- 계획 이행 위한 다양한 과업 고민
- 우선순위에 따른 과업 선택
- 과업 이행 후 목표 달성 여부 확인
위의 사항을 책 <비즈니스 전략 비전은 무엇인가>에서는... (경영학원론을 대입한~)
- 비전 Vision을 만듦 -> 기업이 되고 싶은 모습
- 비전을 위한 경쟁 전략 및 목표 수립 -> 목표 및 계획 수립
- 목표 시장을 선택하고 그에 맞게 전술 세움 -> 과업 수립
- 시장 = market : 유저 타깃 정하기
- 전술 = 유저에 제공할 가치
- 전략이 현실적으로 유효한지 분석 -> 과업 우선순위 선정
- 전략적 프레임워크(실행구조) 구성 -> 실행 및 효과성 검증
비전에 대한 이해
비전 = 되고 싶은 것
좋은 비전 = 고객에게 제공할 가치가 포함되어야...
전략에 대한 이해
전략 = 실행 계획 for 비전
- 비전과 전략이 맵핑된다
좋은 전략 = 고객의 세분화에 기반한 차별화 요소 포함 (경쟁사와 비교하여..)
전략의 이행
전략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 계획 = 전술이 나온 계획
전술 = 목표를 달성하기까지의 개별적인 단계와 행동 = task
-> 전략에 기술된 이니셔티브(핵심 활동)을 실행하기 위해 팀이 취하는 구체적 행동
예를 들어 영업전술, 제품전술(ex 정보 공격적 노출), 마케팅전술(ex 프로모션), ...
전략의 유형
1. 기업전략 : 어느 영역에서 사업을 할까? 어느 시장에 진출할까? 등의 아젠다를 다루는 전략
경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리소스들의 방향을 정하는...
최고 경영자에 의해 결정됨
** 기업 전략 corporate strategy from 네이버 지식백과
기업이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시장의 환경변화에 기업을 전체적으로 적응시키는 경영전략.
본사 차원에서 형성되어 최고경영자에 의하여 결정.
제품분야가 다각화된 기업에서는 사업부제조직(기능조직의 한 유형)을 채택하게 되는데, 이 경우 기업전략과 사업부전략이 구별.
우선 각 사업분야에 관한 '성장성-점거율' 매트릭스를 작성하여 하기의 4개의 부문으로 구분하고, 각 부문의 경영방향을 결정
- 유망 부문 : 산업의 성장성과 자기 회사의 점거율이 높고 수익성도 좋은 만큼 자원배당의 우선권을 부여 = Star
- 안정 부문 : 산업의 성장성은 낮으나 점거율이 높기 때문에 수익성은 높지만, 추가투자를 그다지 필요로 하지 않음. 여기서 얻어지는 현금수입의 잉여분은 신규 사업 분야에 투자됨 = Cash Cow
- 불안정 부문 : 산업의 성장성은 높으나 자기 회사의 점거율과 수익성이 낮음. 따라서 추가투자를 하느냐 철수를 하느냐의 결정, 또는 경쟁전략 변경의 결정이 필요 = Question Mark
- 쇠퇴 부문 : 산업의 성장성과 자기회사의 점거율이 낮으므로 기사회생 전략, 합병.매수 전략, 또는 철수 전략의 결정이 필요 = Dog
BCG 매트릭스...라고 불리는듯 or Growth Share Matrix
시장 매력도 (성장성) / 경쟁력 (점거율)
참고: https://mchoon.tistory.com/21
BCG 매트릭스 (성장, 점유율 분석 모형)
1. BCG 매트릭스란미국의 보스턴 컨설팅 그룹 (BCG)가 개발한 BCG 매트릭스 (BCG Matrix)는 전략 평가 기법으로 시장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을 기준으로 관여하고 있는 사업의 조합이 적절한가를 검토하는 분석 도구이다.조직에서는 자원을 어떻게 배분해야 효율적인지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이기 때문에 BCG 매트릭스를 통해 여러 사업을 분석 및 평가하여 사업부서간의 자원배분 문제를 해결한다. 즉, BCG 매트릭스는 경영자에게 각 사업 단위의 자원 배분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며, 존속할 사업, 처분할 사업, 기업의 ...
ex)
쿠팡(리테일 사업) : 유망 부문 -> 안정 부문
=> 비즈니스 확장
리테일 사업의 현금 수입 일부 투자 혹은 투자 자금 우선 배정
- 쿠팡 이츠(푸드딜리버리 사업) : 불안정 부문 -> 유망 부문
- 쿠팡 플레이(OTT 사업) : 불안정 부문 -> 유망 부문
2. 사업 전략 : 이 사업에서 어떻게 경쟁할까?
시장이 정해졌다면..
기존 제품 시장에서 경쟁전략이 되는 포인트를 잡는 것
통상적인 '제품 전략'은 사업 전략 단계에 포함됨
(ex 제품 = 비즈니스 : 사업의 경쟁력 / 제품은 비즈니스를 서포트하는 것이 사업전략에서 결정됨)
=> 제품전략이 수립되는 단계
+ 비즈니스모델 단순 / 기업 규모 작음 -> 기업 전략 = 기능전략(유사할 수도 있다)
3. 기능 전략 : 효율적인 업무 방법은?
기업전략/사업전략을 수행할때 가장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법은?
사업/재무/인사/생산/마케팅/R&D 등에서의 하위 전략
가장 중요한 것: 탑레벨/본부레벨의 자원(인력/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서 결국 생산성 향상 시키는 것
ex) 제품 조직에서의 기능 전략 : 같은 인력을 가지고 우선순위를 잘 부여해서 생산성/비즈니스적 효율 내는 것 // 애자일 채택 등
제품 전략의 정의
- 제품 비전 : 기업이 만들고 싶은 미래(기업 비전)와 더불어 어떻게 이 제품을 통해 고객의 삶을 개선할지에 대한 것 from 임파워드 -> 스토리(유저의 시나리오) 만드는 능력 중요
- 제품 전략 : 현재의 기업 요구사항(사업적 필요)을 충족하면서 제품비전을 실현하는 방식 from 임파워드
제품전략의 2가지 유형
case1. 제품주도형 전략
제품개발 = 비즈니스의 핵심
제품이 비즈니스를 주도하는 사업 : 제품 조직이 제품 요구사항을 정의(스티브잡스)
case2. 제품지원형 전략
제품개발 = 비용
제품이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사업 : 비즈니스 조직이 제품 요구사항을 정의(팀쿡)
💡생각해보기
본인의 프로젝트/관련 테스크가 어떤 전략 하에서 움직이는지 알아보기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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